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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pgy7557 2009.12.27 16:41

[기업에서의 문화적 사례]

① LG전자 ‘타깃 마케팅’  <서울신문>

“어려울 때일수록 공격적으로.”
LG전자가 공격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 세계적인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글로벌 3위 자리를 굳히기 위해 4대 제품 카테고리 전략과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대대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병행하고 있다.    (중략)

●이슬람 기도시간 알려주는 ‘메카폰’ 대박
현지화 전략도 성공했다. 중동에서 이슬람 성지 ‘메카’의 위치와 기도시간을 알려주는 ‘메카폰’으로 대박을 터뜨린 것이 대표적인 현지 마케팅이다. 최근에는 중동에서 코란 TV’ 를 팔고 있다. 이슬람 신자들을 위해 PDP TV가 114장으로 구성된 코란 경전을 내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읽어 주기도 한다. 인도에서는 배터리 수명을 800시간 이상 작동하도록 한 휴대전화를 내놔 인기를 끌고 있다. 전기시설이 충분치 않아 충전할 곳이 많지 않다는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결과다. 파키스탄에서는 휴대전화가 현금처럼 거래되는 점을 감안, 도난이나 분실할 경우 쉽게 위치와 번호를 추적할 수 있도록 배려한 휴대전화도 인기를 끌고 있다.
마창민 LG전자 MC사업본부 상무는 “LG전자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에 따른 단순 타깃 마케팅보다 진일보한 형태의 통합 타깃 마케팅 기법으로 브랜드 선호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효섭기자

② [전자제품 '현지화'로 불황 넘는다]  <매일경제>
TV에 아프리카 부족어..인도 휴대전화 벨소리 키워아프리카 부족어 TV, 코란 경전 내장 TV, 벨소리 키운 휴대전화, 800시간 배터리 휴대전화, 아이스 팩 넣은 냉장고.. 글로벌 경기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 전자업계는 '한 대라도 더 팔기 위해' 세계 시장 곳곳에서 문화.환경 특성을 고려한 '철저한 현지화'로 승부를 걸고 있다. 특히 선진국 시장이 불황으로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아시아.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아이디어 짜내기에 한창이다.
 
◇ 부족어.경전이 TV 속에..정전대비 냉장고 속 얼음주머니 배려 22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 서아프리카법인은 최근 이른바 '나이지리아 TV(Nijan Tali)'를 현지 시장에 출시했다. 이 제품은 메뉴.화면조정용 언어로 영어 뿐 아니라 나이지리아 3대 부족어인 이보.요루바.하우사를 사용했다. 나이지리아 공용어가 영어이긴 하지만, 교육 격차 등으로 여전히 부족어가 광범위하게 쓰이는 현실에 착안한 것이다. 아울러 열악한 전력사정으로 가정마다 소음이 큰 발전기를 사용하는 점을 고려, TV 스피커 출력도 크게 높였고 전통 대가족의 많은 식구들이 함께 시청하기 쉽도록 회전식 스탠드를 달았다. 이같은 현지화 노력에 힘입어 LG전자 TV는 나이지리아 시장에서 독보적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LG전자는 현재 중동 시장에서 '코란 TV'도 팔고 있다. 이슬람 신자들을 위해 PDP TV가 114장으로 구성된 코란 경전을 내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읽어주기까지 한다.
성전자가 현재 인도에서 판매하는 냉장고에는 특이하게 '쿨 팩' 이라는 축냉제가 딸려있다. 정전이 잦은 인도 현지 환경을 생각한 것으로, 일종의 얼음주머니인 이 팩으로 정전이 되더라도 냉동실 온도 상승을 2시간 가량 늦출 수 있다. 또 채식주의자가 많은 인도인들을 위해 냉동실 면적을 줄이는 대신 냉장실을 키웠다. 인도의 환경과 문화를 최대한 반영한 삼성전자 냉장고는 현지 고급 냉장고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북미 시장에서는 '볼밸런스' 기술로 진동을 잡은 것이 주효했다. 대부문 목조가옥인 미국이나 캐나다 집에서는 일반 세탁기의 경우 진동이 너무 커 지하에 두고 오르내리는 불편을 감수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삼성전자는 고속 탈수모드에서도 진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독자 기술로 북미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최근 미국 유명잡지 '굿 하우스키핑(Good Housekeeping)' 4월호에서 '베스트 드럼세탁기'로 선정됐다.


◇ 소음.충전환경.생활양식 따라 '현지 맞춤형' 휴대전화 고객이 24시간 사용하는 휴대전화의 경우 '현지화' 작업는 더욱 필수적이다. 삼성전자나 LG전자 모두 인도 시장에서는 벨소리를 키워 휴대전화를 팔고 있다. 오토바이 소리 등으로 길거리나 시장 소음이 다른 나라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이다. 또 LG전자는 최근 인도에서 800시간이상 작동하는 배터리를 장착한 휴대전화를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인도의 전기시설이 충분치 않아 충전할 곳을 찾기 힘들다는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결과다. 파키스탄에서는 '모바일 트래커' 기능을 갖춘 휴대전화도 내놨다. 현지에서 휴대전화가 큰 부(富)의 상징이고, 현금처럼 거래되는 점을 감안, 도난 또는 분실의 경우에도 쉽게 위치와 번호를 추적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앞서 지난 2004년 LG전자는 이슬람 성지 '메카'의 위치와 기도시간을 알려주는 이른바 '메카폰'을 중동시장에 선보여 대박을 터뜨렸고, 이라크에서는 쿠르드어 전용 휴대전화까지 선보인 바 있다. 삼성전자는 하나의 휴대전화를 2대처럼 사용할 수 있는 '듀오스(Duos) 폰' 으로 러시아, 중국 등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 제품은 2개의 가입자인증모듈(SIM) 카드를 끼워 2개 번호를 통해 동시에 전화.문자메시지.무선통신 등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불황 속에서도 현재까지 460만대가 넘게 팔렸다. 듀오스폰 역시 철저한 현지화의 산물이다. 러시아에서는 회사가 지급하는 SIM과 개인 SIM을 모두 사용하는 비즈니스맨들이 많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또 워낙 지역이 넓어 국내 이동이라도 로밍이 필요한 중국, 출장.여행 등으로 국가간 이동이 잦은 유럽 지역에서도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듀오스폰은 아무리 글로벌 경기가 침체라지만 현지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한 아이디어로 신규 시장 창출에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모범 사례"라고 설명했다.

◈분석 및 나의 의견
중동에서 코란 TV를 판 것은 종교적인 문화를 잘 반영했다고 봅니다. 최근에 출시된 전자사전들을 보면 바이블 딕이 따로 있을 정도로 많은 전자기기에서 종교라는 문화요소를 이용해 매출 상승을 노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핸드폰 충전이 PC방, 편의점, 지하철 역 등 다양한 곳에서 가능한 것에 비해, 전기시설 인프라가 부족한 인도에서 배터리 시간을 길게 늘린 핸드폰을 출시 한 것도 그 나라의 문화의 물질적 요소인 사회시설을 잘 반영했다고 생각합니다. 파키스탄에서는 물질과 소유에 대한 감각이 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른데, 핸드폰을 돈과 같은 화폐의 가치를 가진 재화로 여기므로, 이러한 핸드폰 거래에서 발생될 수 있는 범죄를 미리 예방할 수 있게 추적시스템을 만든 것도 현지 문화를 잘 반영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나이지리아에서는 하나의 집합적 소비자주체로의 가족이 대부분 대가족인 것을 반영하여 회전식 스탠드를 단 예는 가족관계라는 문화 요소를 잘 반영했습니다. 또한 인도인들은 채식주의가 많다는 것을 반영해 냉장실을 크게 늘린 냉장고를 출시 한 것도 문화를 반영한 제품입니다. 미국이나 캐나다는 목조가옥이 많다는 점을 생각해 진동을 줄인 세탁기를 만든 것도 주거요소를 반영한 제품입니다.
 결론은, 외국시장에서 제품을 팔 때는 그 나라의 문화적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을 팔 때 주 고객층이 누구인지, 고객층의 성향은 각 나라마다 다 다르고 또한 주거양식 등 다양한 물질적 요소도 다 다르므로 이러한 점을 잘 이용해 제품에 반영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문화는 한 가지 요소만 독립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여러 요소가 상호작용을 하고 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며 내제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문화적 요소에 대해 조사를 할 때는 표면적인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에 보이지 않으면서도 서로 인정되고 통용되는 부분을 잘 캐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세계화로 인해 각 국가 간의 상대적 거리가 감소하였으므로 상호관 문화의 교류가 더 많이 일어나고 활발하게 진행 된다고 생각합니다. 듀오스 폰 역시 국가간 상대적 거리가 감소하지 않았다면 나오지 않았을 제품이었습니다.
 각 국의 문화적 요소 파악이 결국 현지화와 연결이 되어 있으므로, 세계화로 인해 해외진출이 쉽고 더 빨라지고 많아지는 현 시점에서는 그 나라의 문화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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